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상품화된 정서, 표준화된 영혼
상품화된 정서, 표준화된 영혼
  • 에바 일루즈
  • 승인 2011.11.1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학과 심리학이 만나 영혼을 표준화한다.합의 도출, 상호관계 정립, 상호이해, 대화, 감정 조절…. 직장에서건 사생활에서건 모두에게 요구되는 자질들이다.이런 자질들이 요구되는 이유는 ‘어른스러운 태도’의 이상적 모습이기 때문일까, 아니면 단지 개개인의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일까?

자명종 시계가 울린다.스물여덟의 인터넷 사업가인 마이클 갤퍼트는 미국 뉴욕의 아파트에서 잠에서 깨어난다.그는 밤새 머리에 꽂고 있던 밴드를 떼어낸다.갤퍼트가 잠자는 사이 뇌파선을 스캔해 수면 단계 변화를 분석하는 기계다.욕실로 간 갤퍼트는 몸무게와 근육량을 측정한다.이 디지털 측정기는 측정한 데이터를 온라인에 저장한다.얼마 뒤, 갤퍼트는 사무실에 도착한다.한 영국인이 3.6m에 달하는 그래프 곡선을 보여준다.지난 한 해 동안 그의 정서 변화 상태를 기록한 그래프다.움직일 때, 땀을 흘릴 때, 카페인을 섭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에바 일루즈
에바 일루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