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포스코, 끊임없는 ‘사내 성폭력’ 파문 ... 최정우 회장 ‘윤리경영’ 무용지물
포스코, 끊임없는 ‘사내 성폭력’ 파문 ... 최정우 회장 ‘윤리경영’ 무용지물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2.06.23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직원 4인 성폭력 혐의로 피소
작년에 이어 '또'... 재발 방지 대책 실효성 논란
포스코, "사안 엄중하게 받아들인다"... 사후대처 '촉각'
출처=뉴스1

포스코에 근무하는 한 직원이 여러 동료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성폭행에 시달렸다고 폭로하며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근무하는 A씨는 올해 초부터 수개월간 같은 부서에 근무하는 4명의 동료들로부터 성적 괴롭힘을 당해 왔다고 주장하며 지난 12일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남성 직원이 압도적으로 많은 포스코에 입사한 뒤 부서 내 한 명뿐인 여성 직원으로서 수년 동안 직장 내 성희롱과 성추행에 시달렸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성폭행은 간부 직원으로부터 시작됐다. 술자리 등 회식에서 간부 직원이 A씨에게 불필요한 신체적 접촉을 했지만 A씨는 인사상 불이익이 두려워 참아야했다.

하지만 성폭행은 더욱 과감해졌다. 한 직원은 전화를 통해 음담패설을 쏟아내기도 했다.

또 다른 직원이 A씨 자택에 무단 침입해 폭행과 성폭행을 가하자 A씨는 결국 고소를 결정했다.

사건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게 회사에서 벌어질 수 있는 수준의 범죄인가”, “곪고 곪은 문제가 결국엔 터진 것” 등의 평을 내놓았다.

A씨는 사건을 공론화하면서 심한 압박과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언론을 통해 “폐쇄적인 조직 문화에 변화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이은 포스코 성폭력 파문
재발 방지 대책은 ‘유명무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는 꾸준히 성폭력 피해가 발생해왔다.

지난해 중순에는 50대 직원이 20대 신입직원을 성추행한 사건이 벌어졌다.

비슷한 시기 건설 현장에서는 노동자 B씨가 현장 관리자 2명에 의해 지속적으로 성희롱, 폭언 등 괴롭힘을 당한 끝에 일터에서 목숨을 끊었다.

B씨 사건 당시 플랜트건설노조 포항지부와 민주노총 포항지부는 고용노동부포항지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은 극단적 선택이 아니라 명백한 사회적 타살이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금박은주 포항여성회장은 “문제가 발생해서 도움을 요청해도 2차 가해가 일어난다”면서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가 ‘조직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비난 받는 편견을 깨야한다”고 강조했다.

황우찬 민주노총 포항지부장은 “(건설)현장에서는 상시적으로 성폭력이 존재해 왔다”면서 포스코와 정부기관은 어떤 조치를 하고 있는지 얘기하지만 빈 대답뿐”이라며 비판했다.

같은 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도 한 직원이 협력사 직원에게 성희롱 피해를 입힌 바 있다. 가해자는 1차 인사위원회에서 해고 처분을 받았지만 이후 내려진 징계는 정직 3개월에 그쳤다.

포스코는 일련의 파문으로 성희롱 예방교육 강화 등의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웠지만 추가 피해를 막진 못했다.

 

피해자 죽이는 “2차 가해”
최정우 회장 윤리경영 도마 위

 

포스코 최정우 회장 / 출처=뉴스1

반복되는 성폭력 파문으로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윤리경영이 도마 위에 올랐다는 평이다. 일각에선 비슷한 사건이 재발하는 것은 사내 ‘쉬쉬하는 분위기’가 강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성폭행 의심사건이 발생해도 사측의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것이다.

실제 A씨의 성폭행 피해를 목격한 한 동료는 지난 4월 이후 부서장과 제철소장, 포스코 부회장에 이메일을 보내 피해사실을 알리고 관심을 요청했지만, 답변조차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A씨는 지난 12월, 부서 선임 C씨를 포스코 감사부서인 정도경영실에 성희롱 가해자로 신고 했으나, C씨의 징계는 감봉 3개월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 과정에서 ‘2차 가해’도 벌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가 사건을 접수하고 조사하는 동안 동료들은 A씨의 피해 사실을 공유했으며, ‘별일 아닌 일로 한 가정을 파탄 냈다’고 손가락질했다는 것이다. A씨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따돌림이 너무 심해 정신과 치료를 받았고, 성희롱 피해 신고를 후회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서울여성노동자회의 자체통계에 따르면 성폭행 피해를 입은 직장인 여성 10명 중 7명은 일터를 떠난다. 이에 사측의 적절한 사후 대처가 요구된다.

하지만 사측은 오히려 다른 부서로 이동한 A씨를 석 달 만에 원래 부서로 돌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관계자는 <본지>의 취재에서 “회사는 본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피해자 분리 ▲경찰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피고소인 4인 업무 배제 ▲해당조직 리더 보직 해임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또한 “수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하겠다”면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 교육을 의무화하는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 김유라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yulara1996@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