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분노의 축구, 저항의 텐트
분노의 축구, 저항의 텐트
  • 올리비에 카랑트
  • 승인 2012.02.1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칼라는 최근 2~3년 사이 서사하라 허허벌판 위로 솟아난 수많은 신흥지구 가운데 하나다.신흥지구가 하나둘 들어서면서 서사하라 최남단의 모리타니 접경지대에 위치한 다클라시는 개발이 한창인 신도시의 위용을 한껏 뽐내고 있다.서사하라의 다른 광대한 지역과 마찬가지로 와칼라도 1975년 모로코에 병합됐다가 ‘폴리사리오 인민해방전선’(모로코로부터 서사하라의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활동하는 살라위족의 반군운동)이 독립을 선포하면서 영유권 분쟁에 시달리고 있다.주민투표를 통해 독립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유엔 결의가 몇 차례 채택됐지만, 20년째 선거는 감감무소식이다.그런 연유 때문인지 감시의 눈총을 받지 않고 이 지역을 마음 놓고 활보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곳곳에 국가보안경찰과 모로코군 병력이 삼엄하게 경계를 서고 있다.“치안 담당 경찰과 군인이라면 정말이지 넌덜머리가 난다.정복 차림의 경찰이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올리비에 카랑트
올리비에 카랑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