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최장기수 압둘라, 그는 진범일까
최장기수 압둘라, 그는 진범일까
  • 마리나 다 실바·알랭 그레슈
  • 승인 2012.03.1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넬슨 만델라의 복역 기록이 머지않아 깨질 것 같다.조르주 이브라임 압둘라는 블랙 팬더스의 무미아 아부자말, 아메리카 인디언 레오나드 펠티에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복역하고 있는 정치범이다.압둘라는 27년째 프랑스 감옥인 오트피레네의 란므장 교도소에 갇혀 있다.레바논 북부 코바야트 출신인 압둘라(1951년 4월 2일생)는 1984년 10월 24일 체포돼 1987년에 종신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다.

그를 체포한 고위 관료의 충격 발언

지원단체들의 열성적인 석방 운동에도 언론은 침묵으로 일관해왔다.침묵의 벽을 깬 것은 놀랍게도 당시 국토감시국(DST)(1) 국장으로 압둘라 체포에 기여한 명예 도지사 이브 보네다.그는 1982~85년 대간첩 작전을 진두지휘했는데, 지난해 12월 28일 <프랑스24>에 출연해 충격적인 발언을 했다.“부당한 복역이 너무 길어졌다.도리에 어긋난다.더 이상 그를 감옥에 가둬둘 근거가 없다.비행기에 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