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韓 민‧관 경제사절단, 북유럽 방문 경제협력 모색... "공급망·친환경" 논의
韓 민‧관 경제사절단, 북유럽 방문 경제협력 모색... "공급망·친환경" 논의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04.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출처=뉴스1

산업통상자원부는 문동민 무역위원회 상임위원을 단장으로 한 민·관 합동경제사절단이 24일부터 25일 이틀 간 스웨덴, 노르웨이를 찾아 양국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고 25일 밝혔다.

경제사절단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삼성전자(005930), 에이치디현대중공업(329180), SK넥실리스, 한화모멘텀, 제일엠앤에스, 동진쎄미켐(005290), LX판토스, 세종기술, 원익피앤이(217820), 대원정밀, 동진기업으로 구성했다.

문 상임위원은 현지시간으로 24일 스웨덴에서 호칸 제브뤨 외교부 통상차관을 만나 바이오·배터리·미래차·신재생에너지·공급망·디지털 경제통상 등 양국의 산업과 투자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열린 '한-스웨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양국 참여기업, 기관 관계자 등이 두 나라 간 사업동향과 협력사례를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는 친환경 기술, 공급망 등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경제협력 방안이 오갔다. 이 행사를 계기로 코트라와 스웨덴 무역투자청은 무역·투자협력 업무협약을 체결, 양국 간 경제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경제사절단은 또 이날 노르웨이로 이동해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노르웨이는 조선·해양, 신재생에너지 강국이다.

문 상임위원을 비롯한 경제사절단은 '한-노르웨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갖는데 이어 오드 슈타이너 오파르 비세스(Odd Steinar Åfar Viseth)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 차관을 만나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문 상임위원은 차관과의 면담에서 해상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디지털 전환·공급망 협력, 조선산업 등의 분야에서 양국 간 산업·통상협력을 심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친환경·공급망·기술협력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곳에서도 코트라는 노르웨이의 산업육성 및 지원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인 '이노베이션 노르웨이'와 무역·투자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