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새 교사평가제도의 본질
프랑스 새 교사평가제도의 본질
  • 크리스토프 에루
  • 승인 2012.04.1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2010-우메시 망지푸디

지난해 12월 7일, 프랑스 교육부 장관 뤼크 샤텔은 <프랑스 앵테르> 라디오 방송에서 "학교엔 주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한 달 전에 발표된, 오는 9월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교사평가제도의 속성을 잘 요약해주는 발언이었다.

현재 중등교사들은 두 가지 평가를 받고 있다.하나는 교장이 국가 기준에 따라 수행하는 근무평가이고, 또 하나는 학과 전공 장학사들이 10년 동안 3년마다 수행하는 참관수업 평가다.두 평가 기록을 종합해 최종 점수를 내고, 이 점수가 교사들의 승진과 보수를 결정한다.평가 점수가 가장 낮은 교사들의 진급은 전적으로 근속연수에 달렸다.

'경영혁신' 미명 아래 교사 통제

예를 들어 5급(대략 50%의 교사들이 여기에 포진됨)(1)부터 시작해 3년6개월마다 1급씩 진급한다.인사고과가 가장 높은 이른바 '초고속 승진' 대상 교사들은 2년6개월마다 1급씩 승진한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크리스토프 에루
크리스토프 에루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