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SPC삼립 50년 역사 ‘하이면’ 인기 이유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춘 리뉴얼"
SPC삼립 50년 역사 ‘하이면’ 인기 이유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춘 리뉴얼"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07.3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74년 론칭한 국내 최초의 숙면…SPC삼립 제면 전문성 살려 장수 브랜드로 성장
-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발맞춰 ‘한국인의 미식면’ 콘셉트로 브랜드 리뉴얼
- 명인우동, 장칼국수, 홍냉면, 홍쫄면 등 라인업 확대…22년 판매량 전년비 150% 성장
- 올 하반기, 론칭 50주년 맞아 모델 류수영 앞세운 다양한 이벤트 진행 예정
SPC 삼립 '하이면' 냉면 / 출처=SPC삼립

미식면을 콘셉트로 하는 SPC 삼립의 '하이면'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강함’을 내세워 1974년 선보인 하이면은 국내 최초의 숙면(熟麵)으로, 반세기 가까이 많은 사랑을 받으며 종합식품회사 SPC삼립의 푸드사업을 대표하는 장수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하이면은 기름에 튀기는 라면과 일반 건면에 비해 담백한 맛이 특징으로 출시 첫해에 월 백 만개가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후 SPC 삼립은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따라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했고 HMR 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SPC삼립은 2021년 9월 ‘한국인의 미식면’이라는 슬로건 하에 하이면 브랜드를 리뉴얼했다. 지역 특색을 살린 칼국수, 우동 등 다양한 냉장면 제품을 비롯해 상온·냉장 라인업을 확대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 2022년 판매량은 전년비 기준 약 150% 증가했다.


하이면은 미식면을 콘셉트로 우리나라에서 사랑 받는 면 요리에서 착안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제품인 명인우동은 식품명인 45호 성명례 명인의 ‘12개월 자연 숙성 전통 간장’을 넣어 맛과 풍미를 높이고 1만 번 치대어 탱탱하고 쫄깃한 면이 특징이다. 지난해 겨울 출시한 장칼국수는 고추장과 된장의 감칠맛으로 국물의 깊은 맛을 더했다. 장칼국수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270만 개가 판매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장칼국수는 면을 다 먹고 남은 국물에 밥을 말아먹는 팁이 SNS 상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특히 명인우동, 장칼국수는 ‘컵면’으로도 구매할 수 있어 취식 편리성을 높였다.

이 밖에도 하이면은 지난 4월 안동의 향토음식 안동식혜를 활용한 ‘홍냉면’을 출시해 냉면시장에도 진출했다. 물과 찹쌀, 엿기름 등의 곡물과 무, 고춧가루, 생강 등의 채소를 넣은 안동식혜와 3가지 과일(사과, 배, 매실), 8가지 야채(무, 무청, 마늘, 생강, 양파, 부추, 배추, 고추)로 맛을 낸 매콤새콤한 숙성 소스를 바탕으로 만든 육수에 쫄깃한 메밀면이 어우러진 ‘홍비빔냉면’, ‘홍물냉면’ 등 2종이다.

최근에는 안동식혜를 활용해 새콤매콤한 ‘홍쫄면’을 추가로 선보였다.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이 특징으로 김, 깨 고명을 얹어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한편, 하이면은 요리에 진심인 ‘믿고 먹는 어남선생’이란 별명으로 수준급 요리 실력을 보여주고 있는 배우 ‘류수영'을 모델해 브랜드 이미지를 젊고 새롭게 변화시켰다. 올 하반기에는 하이면 50주년을 맞아 류수영 모델과 공동 개발한 신제품을 선보이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SPC삼립 관계자는 “50년 전통의 제면 노하우가 담긴 하이면을 변화한 식문화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하이면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미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