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여전히 논란 중인 소련의 몰락
여전히 논란 중인 소련의 몰락
  • 장마리 쇼비에
  • 승인 2012.04.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르바초프, 패배? 페레스트로이카에서 소련의 붕괴까지> 안드레이 그라체프 20여 년 전, 갑작스럽게 몰락해버린 사회주의 블록과 소련과 관련해 러시아에서는 아직도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안드레이 그라체프는 면밀한 조사를 통해 소련과 세계를 바꾸려 했던 개혁(페레스트로이카)을 이끈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이 게임에서 패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제기한다.(1) 고르바초프의 고문관을 지내기도 한 그라체프는 고르바초프가 1985년에도 여전히 건재한 강국 소련의 힘을 어떻게 포기해갔는지 저서를 통해 설명한다.그라체프의 책은 과감한 행동으로 찬사를 받은 고르바초프에 대해 다른 시각을 보여준다.

그라체프는 서방이 소련의 붕괴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이론에 반대한다.소련은 내부와 윗선에서부터 서서히 붕괴됐는데, 이는 소련의 엘리트 상당수가 이미 공산주의를 버리고 싶어 했기 때문이란다.즉, 냉전을 종식시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마리 쇼비에
장마리 쇼비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