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아랍의 봄'과 중산층의 역할
'아랍의 봄'과 중산층의 역할
  • 질베르 아슈카르
  • 승인 2012.05.1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중산층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경주>,2005-카를로 글로리아

2010년 12월 17일 청년 모하메드 부아지지가 분신자살한 뒤, 튀니지의 시디부지드에서 항의시위로 촉발된 아랍폭동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민주주의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독재체제에 저항하는 대규모 민중운동이 발생할 때, 사회의 최고 빈민 계층과 상당수 중산계층이 흔히 서로 연합한다는 것이다.

임시직으로 비참한 조건에서 일하는 노점상인 부아지지는 '아랍의 봄'에 참여한 항의시위대의 전형적인 단면을 보여주었다.항의시위대는 수백만 명의 젊은이와 청소년으로 구성됐는데, 이들은 일자리를 기다리면서 궁여지책으로 삶을 이어가는 '감춰진 실업자'이거나, 통계에 잡힌 공식적인 실업자 범주에 속한다.튀니지와 이집트에서는 이런 실업자들 외에 조직화되거나 비조직적 임금노동자층이 민중운동에 합세했다.두 나라는 아랍의 봄에 직접적 선결 조건으로 드러난 노동운동이 이미 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질베르 아슈카르
질베르 아슈카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