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시각장애인 위해 팔 걷어붙인 한화, 24년째 '점자달력' 제작
시각장애인 위해 팔 걷어붙인 한화, 24년째 '점자달력' 제작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10.1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이 제작하는 '2024년 점자달력' / 한화 제공

한화그룹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2024년 점자달력'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한다고 16일 밝혔다.

점자달력은 올해로 24년째 이어져온 한화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지난 2000년, 도움을 호소하는 한 시각장애인의 메일을 읽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시각장애인들도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자’고 발의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번에 제작된 점자달력은 탁상형 달력 3만부, 벽걸이형 달력 1만부 등 총 4만 부다. 한화그룹은 제작 첫해인 2000년 5천부를 만들었으나 시각장애인들의 호응이 높아지자 발행 부수를 매년 늘렸다. 누적 발행 부수는 내년도 점자 달력까지 포함하면 92만부에 달한다.

점자달력 제작은 기계 인쇄가 주가 되는 일반 달력과 달리 대부분의 과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점자 인쇄 이후 검수 과정을 통해 점자가 유실되지 않았는지 살펴보고 월별로 인쇄된 달력을 정합해 제본하는 모든 과정이 모두 손으로 이뤄진다.

한화그룹은 모든 시각장애인이 점자 달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달력 숫자의 크기와 농도를 보완하고, 절기와 기념일, 음력까지 점자로 표기했다. 

 

한화 직원들이 점자달력을 제작하고 있다. / 한화 제공

내년도 점자 달력 제작에는 한화그룹 임직원들도 힘을 보탰다. 이들은 지난 15일 시각장애인의 날을 맞아 도서 출판 '점자'에 모여 점자 달력 제작에 참여했다. 한화는 매년 점자 출판·인쇄 전문 사회적기업인 ‘도서출판 점자’와 함께 점자달력을 제작하고 있다

2024년 점자달력 접수는 16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다. 신청은 한화그룹 사회봉사단 온라인 홈페이지 혹은 점자달력 사무국의 전화를 통해 가능하며 신청자에 한해 12월까지 순차적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