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지구촌 뒤덮은 분노를 투시하다
지구촌 뒤덮은 분노를 투시하다
  • 라파엘 켐프
  • 승인 2012.06.1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큐파이 1년
네 명 중 한 명이 실업자인 스페인에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지난 5월 15일 거리로 쏟아져나왔다.'분노한 사람들' 운동 1주년을 축하하기 위해서다.영국과 미국, 칠레, 스페인 등지에서 불의한 체제에 반대하는 이 시위자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어떻게 모이게 되었는가?

미국 남부 맨해튼의 마천루가 모여 있는 곳은 월가에서 몇 블록 떨어진 브로드웨이 50번가이다.수많은 투자금융 회사와 변호사 사무실들이 이 멋진 주소지의 건물에 자리잡고 있다.그런데 몇 개월 전 12층에 새 이웃이 들어오면서 건물 분위기가 조금 달라졌다.

"이름과 직업, 방문 목적은?" 컴퓨터에서 거의 눈을 떼지 않은 채 티셔츠 차림에 수염을 기른 청년이 기자에게 묻는다.'월가를 점거하라' 운동 사무실의 안내원이다.그는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수많은 출입자들을 기록한다.방문객들에게는 번호표와 함께 '점거 사무실'(Occupied Office)이란 글귀가 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라파엘 켐프
라파엘 켐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