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모든 것은 그 섬에서 비롯됐다
모든 것은 그 섬에서 비롯됐다
  • 스티븐 하이머
  • 승인 2012.06.1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읽는 고전 로빈슨 크루소의 '재해석'
<마니에르 드 부아> 5월호 자료.

영국 작가 대니얼 디포는 1719년 로빈슨 크루소라는 인물을 창조해냈다.영국인 로빈슨은 여행 중에 배가 난파돼 베네수엘라 오리노코강 하구의 한 섬에 표류하게 된다.경제학자 스티븐 하이머는 로빈슨의 섬 생활에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을 구축하는 메커니즘, 즉 자본의 본원적 축적 과정에 대한 완벽한 알레고리를 보았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고독한 인물 로빈슨 크루소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그의 튼튼한 체력, 효율성, 높은 지능, 검소함 등은 자연을 통제하는 인간의 능력을 상징한다.대니얼 디포(1660~1731)가 풀어놓는 이 모험담은 정복과 노예, 포식과 살인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한마디로 약육강식의 세계다.이 소설에 대해 논할 때 이런 측면들이 은폐돼온 것은 카를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이) 온건한 경제학에서는 처음부터 목가적인 곡조가 넘쳐흐르기" 때문이다.(1) 경제학자들이 총...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스티븐 하이머
스티븐 하이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