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자본의 창(窓), 세계박람회
자본의 창(窓), 세계박람회
  • 주강현
  • 승인 2012.06.12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67년 프랑스 파리박람회장 풍경. 위키피디아

'2012 여수세계박람회'가 열리고 있다(5월 12일~8월 12일). 산업혁명 이후 세계 산업자본주의 발전사를 그대로 반영하는 세계박람회의 탄생 동기와 이데올로기를 다음호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짚어본다.

세계박람회가 현재 여수에서 열리고 있다.박람회장을 향해 하행 열차를 타기 전에 도대체 세계박람회란 무엇이며, 왜 전세계를 돌며 개최하는지, 그 정체는 무엇인지 등을 잠시 생각해본다.지금부터 하려는 이야기는 세계박람회의 뿌리·족보·원조에 관한 역사와 궤적이다.

세계박람회가 처음 등장했을 때, 그것을 만든 사람들조차 놀라고 말았다.세계박람회란 형식과 내용은 고스란히 자본이란 진정한 '괴물'이 만들어낸 것이지, 어떤 기획가나 연출가의 힘이 아니었기 때문이다.세계박람회는 국가가 조직한 조직위원회에서 준비하고 총괄해나가는 것으로 여기지만, 여전히 자본이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주강현
주강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