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에라스무스를 만나는 여행
에라스무스를 만나는 여행
  • 알랭 가리구
  • 승인 2012.06.12 22: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언집>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는 유명 화가들이 그린 초상화와 저서들을 통해 '유럽 대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특히 당시 엄청난 성공을 거둔 저서 <바보 예찬>(1511)으로 오늘날까지 명성이 높다.

여러 지식이 종합되어 있고 고전의 지혜가 담긴 에라스무스의 <격언집>도 읽어볼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라틴어와 그리스어로 쓰인 <격언집>은 정치와 종교가 혼란스럽던 16세기 상황을 잘 보여준다.유럽의 인본주의를 수호하는 인물인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에라스무스는 여행을 하며 르네상스 시대의 군주·성직자·지식인들과 편지로 교류했다.마르틴 루터와 교회 분열, 종교전쟁이 인본주의와 톨레랑스를 쓸어가기 전까지 에라스무스는 훗날 독일 황제가 되는 샤를 퀸트 등 영향력 있는 인물들에게 영감을 주었다.처음에 교회는 에라스무스를 격찬했지만 이후 이단 사냥에 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가리구
알랭 가리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