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시리아 내전에 비친 아랍 좌파의 얼굴들
시리아 내전에 비친 아랍 좌파의 얼굴들
  • 니콜라 도푸야르
  • 승인 2012.08.1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마스의 알하비트 구역>, 2010-모하마드 알루미

이집트와 튀니지의 혁명과는 달리 2011년 3월에 시작된 시리아 혁명은 아랍 좌파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지 못했다.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시위자들에 대한 공감대와 정치적, 외부 군사적 개입에 대한 두려움 사이에서 아랍 좌파들의 분열이 심화됐다.

2011년 8월, 좌파 민족주의 성향의 레바논 일간지 <알아크바르>는 2006년 여름에 창간된 이래 처음으로 위기를 맞았다.(1) 이 신문사 설립에 공헌한 부편집장 칼레드 사기에흐가 신문사를 떠났다.이유는 시리아 위기를 대하는 입장 차이 때문이었다.그는 신문사가 2011년 3월 발발한 시리아 국민들의 저항을 지지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2) <알아크바르>는 레바논 헤즈볼라에 경도된 정치적 편향성을 부정하지 않았다.레바논 헤즈볼라는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의 주요 지역 연대 세력 중 하나다.그리고 <알아크바르>는 불안정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니콜라 도푸야르
니콜라 도푸야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