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우주산업기지 맨섬을 아시나요?
우주산업기지 맨섬을 아시나요?
  • 필리프 리비에르
  • 승인 2012.08.1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켓 하나에 2천만 달러인 달 관광이라… 아직은 티켓값이 만만치 않다.그럼에도 지난 6월 19일부터 두 기업이 판매에 나섰다.미국과 소비에트연방이라는 두 강대국 간 맞대결인 초창기 우주탐험 경쟁은 21세기에 접어들어 아마추어들에게 넘어갔다.바로 미국의 스페이스어드벤처나 맨섬에 있는 엑스칼리버알마즈 같은 민간기업에 말이다.

영국 잉글랜드와 북아일랜드 사이의 아이리시해 중앙에 위치한 인구 8만의 작은 섬나라, 맨섬(Isle of Man)의 전설 속 도깨비 요정 '피노데레'(털북숭이)는 근면한 어부와 농부를 돕는 것이 즐거움이었다.(1) 밤사이 농작물을 수확해놓거나, 오두막을 짓는 데 필요한 돌을 마당에 쌓아놓기도 했다.새벽에 일 나온 어부들을 위해 그물과 어선을 말끔히 수리해놓는다.

이제 맨섬 요정의 요술지팡이는 다름아닌 면세 천국이다.수혜자들은 더 이상 어부나 농부가 아닌, 2004년부터 새롭게 우주 정복에 나선 사람...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리비에르
필리프 리비에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