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현대건축, 보여주기 위한 행위인가?
현대건축, 보여주기 위한 행위인가?
  • 카림 바부
  • 승인 2012.08.1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의 필요 도구들>, 17세기 말~18세기 초

순수예술과는 다르게, 건축의 의미는 단 하나밖에 없는 환경 속에 흔적을 남길 유용한 대상물을 구상하고정확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다.그럼에도 지난 몇십 년간 두 사명에는 무관심한 채 개념적이기만 하고 자기도취에 빠진 작품이 늘어나는 것을 보아왔다.

픽셔너리(Pictionary·'그림+사전'의 조합어로 그림-단어 게임을 뜻함) 보드게임에서는 한 조가 상이한 두 역할을 하는 참가자들로 구성된다.한쪽에는 말없이 그림을 그리는 사람, 다른 쪽에는 그 그림이 무엇을 표현하는지 한 단어로 알아맞혀야 하는 사람. 여기에서 유추 작용이 풍자적 차원까지 이르게 된다.그리는 형상은 해당 단어에 대한 최대 근사치로의 시각적 표현이 되도록, 가능한 한 그 단어에 근접한 것이어야 한다.

20여 년 전부터 도시 풍경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건축물들은 미디어를 통해 유명해졌다.그들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카림 바부
카림 바부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