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호 구매하기
부상하는 이탈리아 오성운동당(M5S)
부상하는 이탈리아 오성운동당(M5S)
  • 라파엘레 라우다니
  • 승인 2012.09.11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쪽 사람들>, 2009-가브리엘 알바레즈

식료품 산업의 메카이자 파르말라트와 바릴라를 비롯한 다국적기업의 본사가 있는 파르마에서 열린 지난 5월 지방선거 승리에 힘입어, 오성운동당(M5S·Movimento Cinque Stelle)은 이탈리아 정계에서 입지를 굳건히 다졌다.제노아 출신 코미디언이자 블로거인 베페 그릴로(<파이낸셜타임스>의 표현을 빌리면 "이탈리아의 지미니 크리켓")(1)가 이끄는 M5S는 창당한 지 불과 2년 만에 이미 세 도시에서 압승을 거두었고, 각급 지방의회 및 시의회 의원으로 250명이 당선되는 쾌거를 이룩했다.전국구 선거에서 같은 성적(득표율 18%)을 거둔다면 위기에 빠져 있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의 자유국민당(PDL)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제2당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2) M5S는 포퓰리즘과 반정치적 행보로 인해 언론의 지속적인 지탄을 받고 있지만, 세계적 흐름에 부합할 뿐 아니라 이탈리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