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다양한 목소리를 지닌 하이너 뮐러
다양한 목소리를 지닌 하이너 뮐러
  • 베르나르트 움브레히트
  • 승인 2012.09.12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뮐러 MP3> 하이너 뮐러 음성자료 전쟁이 끝난 뒤 동독에 남기로 결정한 하이너 뮐러(1929∼95). 그는 우리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극작가 중 한 명으로 통한다.뮐러는 공산주의 이상이 무너지고 과거의 미학적 기준이 구시대 유물이 되어가던 시대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극 형태를 추구했고 이런 시도는 유럽 전역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연출자로 활동했고 독일 통일 뒤에는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1949년 그의 아내와 함께 창립한 극단 베를리너 앙상블에서 감독을 맡았던 뮐러는 30여 편의 희곡, 200편 정도의 시, 에세이, 대담집을 남겼다.

'집단적인 상상은 경직된 사회관계를 춤추게 한다'는 생각을 가졌던 뮐러는 연극을 실험 무대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신화와 전설을 뛰어난 방식으로 재해석했으며 유쾌한 도발정신을 보여주었다.그의 노력과 열정은 작품에 고스란히 반영돼 있다.뮐러가 남긴 36시간짜리 음성자료(대답&mid...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베르나르트 움브레히트
베르나르트 움브레히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