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스위스의 우생학, 집시들의 고통
스위스의 우생학, 집시들의 고통
  • 크리스틴 튈리시셰
  • 승인 2012.09.12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를 뿌리는 남자> 마리오 카바토레

마리오 카바토레가 2004년 이탈리아에서 발표한 첫 소설은 어느 어두운 역사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여기서 참고할 만한 것은 '집시 사냥'을 다룬 1999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사다.(1) 이 기사는 1926∼72년 스위스에서 정부, 뒤이어 개신교의 여러 종교 지도자들이 지지한 우생학에 의해 많은 집시들이 탄압받은 사건을 다루고 있다.카바토레는 이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등장인물들이 직간접적으로 희생자가 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아울러 1926년 창설된 무시무시한 조직 '킨더 데어 란드스트스'(거리의 아이들)가 저지른 음모를 밝혀내고 있다.

이 소설의 도입부는 오래전부터 내려온 집시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으로 시작된다."집시들은 언제나 골칫거리였다." 이어서 집시 출신의 스위스 시민 루보 라인하르트가 등장한다.루보는 개인적으로 두 가지 비극을 경험한다.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크리스틴 튈리시셰
크리스틴 튈리시셰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