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문선명은 어떻게 서구를 매(미)혹시켰나
문선명은 어떻게 서구를 매(미)혹시켰나
  • 박정진
  • 승인 2012.10.1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21세기 최대 신흥종교에 대한 종교인류학적 접근
1981년 11월 문선명 총재의 사진을 들고 있는 통일교 외국인 신도들. 한겨레 제공

한국에서 시작된 기독교 계열의 통일교는 20세기 이후 등장한 세계 최대의 신흥종교이다.이들은 자칭 300만 명의 신도를 바탕으로 전세계 194개국에서 선교 활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이단 시비 속에서도 거대한 성장을 이뤄낸 창립 교주의 죽음을 계기로 이 신흥종교의 역사를 돌아본다.

통일교는 1954년 5월 1일 서울시 성동구 북학동 391-6호에서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의회'로 창립된다.한국전쟁 피란 중에, 문선명 총재가 부산 범냇골 토담집에서 완성한 '원리원본(原理原本)'(1952년 5월 10일)을 토대로 일어난 신흥종교이다.

통일교 발생과 미국 진출

통일교는 자신들이 주장하는 하나님 섭리의 완성 과정에서 고대 '이스라엘(식민지)-로마(제국)'와 현대 '한국-미국'의 구도를 자주 비교하면서 은유적으로 혹은 상징적으로 말한다.다시 말하면 통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박정진
박정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