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정치영화가 오고 있다
정치영화가 오고 있다
  • 김영진
  • 승인 2012.11.12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남영동 1985> 포스터 일부

대선 시즌을 맞아 모종의 정치적 효과를 노린 영화들이 개봉했거나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김재환 감독의 다큐멘터리 <MB의 추억>은 '정산 코미디'라는 홍보 문구대로 이명박 정부 5년을 풍자하기 위해 2007년 대선 유세 당시 이명박 후보의 현란한 공약들과 현재를 비교한다.박정희 정권의 유신시대를 조망하는 <유신의 추억>이라는 다큐멘터리도 개봉하고, 고 김근태 의원의 실화에 기초한 <남영동1985>, 강풀의 원작을 영화화한 <26년> 같은 극영화도 개봉 대기 중이다.반대편 진영에선 고 육영수 여사의 전기 영화 <퍼스트 레이디>도 제작됐다.한국 영화 사상 '정치'를 소재로 한 영화가 이렇게 많이 단기간에 쏟아져나온 적이 없다.누가 봐도 이 영화들은 특정 정파 입장으로 관객을 만나려 한다.그러나 정치영화의 효과는 생각만큼 단순하지 않다.이를테면 박근혜 지지자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영진
김영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