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비판한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비판한다
  • 이동기
  • 승인 2012.12.1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판석 제막식 . 한겨레

2012년 12월 19일 대선을 앞두고 한국 사회는 다양한 정치 논쟁과 정책 논의가 활발했다.경제민주화와 복지 정책 논쟁뿐 아니라 대북 정책을 둘러싼 대결도 뜨거웠다.검찰 개혁이나 정치 개혁의 내용과 방식도 많은 사람의 눈길을 모으고 있다.주요 대선 후보들은 심지어 과학기술이나 보건의료, 주택 문제와 관련해서도 정책을 제안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에 반해 '역사 정책'은 기껏 뒷자리를 차지하거나 아예 관심 밖의 대상이다.그런데 역사 정책은 앞의 여러 정책들과 무관하지 않으면서 나름의 독자적 차원과 영역을 갖고 있기에 더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대선을 맞이해 정치 지도자들과 정당들이 제시하는 미래 구상과 강령적 계획은 결국 우리가 공동체의 지난 삶을 어떻게 기억하고 평가하느냐의 문제와 직접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여러 분야와 영역의 정책들은 현재로 이어지는 다양한 역사적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동기
이동기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