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호 구매하기
아름다운 반란의 유령들
아름다운 반란의 유령들
  • 에블린 피에예
  • 승인 2013.01.1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멘털 지오그래피>, 1938-루이 구글리엘미

마야 달력에 세계 종말이 예언돼 있다는 가설은 엄청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물론 2012년 12월 21일을 기해 지구인 모두가 패닉 상태에 빠진 것은 아니다.프랑스에서는 이 운명의 날에 대해 비아냥거리며 농담을 던지는 사람도 많았다.예를 들어 "당신은 세계 종말이 오기 전에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고 부드럽게 질문하는 광고가 있는가 하면, 게테리리크의 '낙관주의자의 밤'(Fuck les Mayas), 라빌레트의 '마지막 춤'(Last Dance) 같은 축제도 있었다.여기저기서 이토록 세계 종말 예언이 호응을 얻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리는 질문을 던져볼 수 있다.'도대체 왜일까?'

평범한 사람들의 반란

경제위기가 닥친 지역에 만연하는 걱정과 지구 종말의 예언에 대한 관심(비웃음도 포함해서) 사이에는 당연히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다른 시기였다면 이런 예언은 별 관심을 끌지 못했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에블린 피에예
에블린 피에예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