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유기농이라는 라벨
유기농이라는 라벨
  • 벤자맹 칼
  • 승인 2013.02.08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도국에는 기아, 선진국에는 정크푸드>
마르크 뒤퓌미에 유기농 하면 주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농업을 의미한다.더 확대하면 유기농은 좀더 평등하고 친환경적이며 누구에게나 건강하고 충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려는 새로운 사회의 프로젝트를 의미하기도 한다.

유기농과 이에 대한 논의를 이해하고 싶다면 전반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농업 전문가 마르크 뒤퓌미에가 집필한 에세이(1)는 전통적 방식의 농업 시스템과 이 시스템이 환경에 미친 영향을 비판하고, 농업 자유무역이 가져온 식량 불평등을 면밀히 살펴본다.장 지글러의 저서(2)와 비슷한 입장을 보인다.뒤퓌미에는 모든 농업 생산을 환경과 정치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농업환경학을 소개한다.과학과 전통적 농업의 노하우가 서로 결합한 새로운 방식을 추구해야 하며, 농학 연구 방향을 새롭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앞으로의 변화를 따져보려면 현재 상황을 고려해봐야 한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벤자맹 칼
벤자맹 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