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호 구매하기
깃털모자와 콧수염
깃털모자와 콧수염
  • 마리노엘 리오
  • 승인 2013.02.08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크 트웨인 자서전
마크 트웨인(본명 새뮤얼 L. 클레멘스)은 자신이 쓴 자서전 무삭제판을 사후 100년이 지나서 출판하라고 했다."사후에 출간되어야 마음대로 하고 싶은 말을 쓸 수 있다." 마크 트웨인의 글이다.만만치 않은 시도다."전기는 해당 인물의 보이는 모습만 다룬다.해당 인물의 진실한 모습이 담긴 전기는 절대 나올 수 없다." 마크 트웨인은 35년 동안 자서전을 썼다.1906년 1월부터 마크 트웨인은 자신의 방식대로 자서전을 썼다.연대기에 신경 쓰지 않고 현재와 과거 시점을 오가는 스타일을 추구했고, 여성 속기사에게 거의 매일 자신의 이야기를 받아적게 했다.'자유롭게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면 속기사가 받아적는' 집필 방식의 자서전은 1909년 12월 끝나게 된다.마크 트웨인의 인생을 진솔하게 보여주는 훌륭한 자료다.

마크 트웨인의 인생은 지극히 미국적이다.1835년 미수리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1910년 코네티컷주의 레딩...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