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부동산 마르크스주의자들
부동산 마르크스주의자들
  • 쥘리앙 브리고
  • 승인 2013.04.1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2003-질르 쿨롱

기능만 중시한 못생긴 건물들로 도시 변두리 풍경을 망쳐놓았던 과거 쇼핑센터와 달리 새로운 쇼핑 공간은 인간적이고 생태적인 ‘생활 공간’을 추구한다.그중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앙제의 ‘아톨’을 찾아가봤다.

단독주택이 줄지어 서 있는 도시. 프랑스의 다른 수천 개 도시와 별반 다를 게 없어 보인다.공공 주차장에는 캠핑카 트레일러들이 가지런히 정렬해 있고, 똑같이 생긴 집과 깔끔하게 손질된 정원이 플라스틱 울타리에 둘러싸여 있다.집 입구에는 '개 조심'이라는 문구도 눈에 띈다.이곳은 앙제 변두리의 코뮌, 보쿠제의 중심에 위치한 망샤르드리다.

오후 7시 30분. 평상시 같으면 뒤퐁 부부가 텔레비전 볼륨을 줄여놓고 낡은 식탁에 마주 앉아 저녁을 먹고 있을 시간이다.그런데 오늘은 벽 뒤에서 망치질 소리가 한창이다.파트리크 뒤퐁은 아내가 할머니에게서 물려받...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쥘리앙 브리고
쥘리앙 브리고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