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호 구매하기
대중 조작의 ‘사회공학’
대중 조작의 ‘사회공학’
  • 파블로 장상
  • 승인 2013.04.1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시대에 인구는 더 이상 대규모 집단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미묘한 네트워크다.이제 마케팅과 사회학은 긴밀한 네트워크 연결과 개인적 제스처 속에서 이들의 경향을 찾고 있다.

과학과 기술을 통해 미래를 조종한다.이것이 곧 거대 연구 프로젝트인 '미래정보기술'(FuturICT)의 야망이다.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연구원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당면한 많은 문제, 금융위기, 사회와 경제 불안, 전쟁, 전염병 등은 인간의 행동과 연관 있다.하지만 사회와 경제가 작동되는 방식에 대한 이해 부족은 심각한 수준이다."(1) 미래정보기술은 유럽연합(EU)이 추진한 유례없는 규모의 연구지원 프로그램의 하나로 예비 선정됐다.비록 10억 유로의 자금이 투입된다는 것 때문에 이 프로그램이 최종적으로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미래정보기술이 제기한 문제들은 여전히 의제로 남아 있다.EU는 인간의 뇌를 모의실험하는 인간두뇌 프로젝트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파블로 장상
파블로 장상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