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말리 군인들의 슬픈 블루스
말리 군인들의 슬픈 블루스
  • 도로테 티에노
  • 승인 2013.05.1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둣가로 연결된 ‘이발라 G‘사다리>, 2013-로랑 마수렐

지난 4월 22일 프랑스 의회가 말리 파병 연장안을 가결하면서, 말리에 1천여 명 규모의 ‘지원군’을 ‘항구적’으로 주둔시키기로 확정했다.국제지원군도 북부 키달에서 차드군의 바통을 이어받는다.말리군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군기강, 전투력, 병사 양성. 이 군대에는 뭐 하나 제대로 돌아가는 게 없다." 지난 3월 초 북부 복귀를 앞둔 가오 주둔 말리군 사령관이 끓어오르는 화를 꾹 눌러 참으며 말했다.지난 1월 11일 말리 북부 지역에 군사개입이 시작된 이후 전문가들은 저마다 앞으로 사태가 어떻게 전개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사실 프랑스와 차드를 비롯한 외국 군대의 지원이 없었다면 말리군은 아무런 성과를 이뤄내지 못했을 것이다.그런데 문제는 서구, 특히 아프리카의 지원이 영구적인 것은 아니라는 사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도로테 티에노
도로테 티에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