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가시철조망, 장벽의 정치사
가시철조망, 장벽의 정치사
  • 올리비에 라자크
  • 승인 2013.06.0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계란 무엇인가
"이것은 세상에서 최고의 담장. 공기처럼 가볍고, 위스키보다 독합니다.먼지보다 싸지요. 수km에 달하는 공간을 철로 나눌 수 있습니다.가축은 태생적으로 이를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자, 여러분, 와서 시험해보시오. 소를 데려와보시오." -존 웜 게이츠, 철조망 판매업자, 1870년 텍사스.

가시철사는 이제 시위자들을 밀어내고, 점유지를 둘러싸고, 국경선을 방어하기 위해 쓰인다.1874년 대평원 농장에 담장을 치기 위해 조지프 글리든이 발명한 가시철사는 금세 권력과 지배의 도구로 탈바꿈됐다.

발명된 지 한 세기도 더 된 가시철사는 절대 단순한 농업도구가 아니다.이는 즉각 중요한 정치적 도구가 되었다.우선 공간 획정 기술을 바꾼 도구로서 그 뛰어난 효과 덕에 근대사의 3대 비극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했다.미국 대륙에서는 서부 초원의 식민지화 과정에서 인디언 학살에 사용됐다.제1차 세계대전 때는 수백만 명이 죽어나갈 참호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올리비에 라자크
올리비에 라자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