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일본의 실버산업, 새로운 엘도라도
일본의 실버산업, 새로운 엘도라도
  • 플로리안 콜바커
  • 승인 2013.06.0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늙어가는 지구
2050년이면 일본 인구는 2000년에 비해 3100만 명이 줄어들 것이다.선진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현상이다.그 해결책으로 정년을 늦추고 소비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낮은 출산율과 기록적인 장수율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은 선진국으로는 처음으로 인구 고령화와 감소를 동시에 경험하는 국가가 되었다.이 분야의 선구자로서 정년 연장과 고령인구를 위한 새로운 시장 개발을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구 고령화와 감소는 한 국가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개인과 조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현재 일본은 인구 변동을 극심하게 겪으면서 동시에 관련 시장 개발에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다.일본의 인구 감소는 2005년부터 시작됐다.2010년 10월 현재, 65살 이상이 일본 전체 인구의 23%, 50살 이상이 43%를 차지한다.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로 한편으로는 노동력 부족과 노하우 상실과 내수시장 위축이라는 문제를 야기하고, 한편으로는 '실버 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플로리안 콜바커
플로리안 콜바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