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오류와 왜곡의 역사를 딛고…
오류와 왜곡의 역사를 딛고…
  • 신규섭
  • 승인 2013.07.0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을 찾아 떠나는 실크로드 여행

‘실크로드’라는 용어는 1877년 독일의 지리학자 프레디난트 파울 빌헬름 리히트호펜이 저서 <중국>을 발간하면서 처음으로 사용했다.하지만, 정작 그 내부를 문명의 관점에서 깊이 들여다보면, 실크로드는 기원전부터 고대 페르시아권과 중국 문명 간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교류의 길이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페르시아 하면 흔히 지금의 이란만 떠올리는데, 고대 페르시아권은 현재의 이란부터 중앙아시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과 중국의 신장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을 포함한다.1935년 팔레비 왕조의 레쟈샤 국왕은 국가명을 페르시아에서 아리안을 의미하는 이란으로 개칭하는데, 아리안이 주축을 이루는 인접 지역의 반대가 적지 않았다.이란은 아리안의 축약형인 셈이다.고대 페르시아권은 ‘이란 세계’로도 명명될 수 있는데, 중국인들은 ‘서방 국가’로 부르기도 했으며, ‘서역’으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신규섭
신규섭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