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익명의 주체, 타자, 욕망…그리고 지적 교류의 장
익명의 주체, 타자, 욕망…그리고 지적 교류의 장
  • 변광배
  • 승인 2013.07.0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사르트르연구회 콜로키움 참관기
▲ <왼쪽으로부터 르카름, 샤보, 콩타(GES회장), 시카르 교수>
세계 사르트르연구회(GES: Groupe d'études sartriennes)의 2013년도 연례 콜로키움이 6월 21~22일 이틀간에 걸쳐 소르본대학(파리4대학) 소재 귀조(Guizot) 대형 강의실(귀조는 프랑스 교육부장관과 프랑스 한림원 회원을 지낸 바 있는 정치인이자 행정가)에서 개최되었다.사르트르가 세상을 떠나기 한 해 전인 1979년에 창설된 이 연구회는 그 이후 매년 6월 마지막 금·토요일에 정기적으로 콜로키움을 개최하고 있다.사르트르가 태어난 날이 6월 21일(1905년)이기 때문이다.

올해는 콜로키움이 6월 21일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우연의 일치로 정확히 사르트르의 생일을 기념하는 모양새가 되었다.이번 콜로키움에는 프랑스는 물론 미국, 캐나다, 벨기에, 독일, 한국, 일본 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 온 60여 명의 사르트르 연구자들이 참석했다.우리나라에서는 필자와 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변광배
변광배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