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직도 계속되는 9월의 산티아고
아직도 계속되는 9월의 산티아고
  • 브루노 뮤엘
  • 승인 2013.09.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칠레의 9월>
“우리는 라틴아메리카가 아무런 대가도 치르지 않고 그 길을 갈 수 있다고 믿게 내버려두어선 안 된다.” 1970년 11월 6일,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국가안보회의에서 한 말이다.살바도르 아옌데 칠레 첫 사회주의 정권이 막 출범한 시점이다.좌파 정권을 탄생시킨 인민연합의 힘은 약했고, 미국 정부는 칠레 경제를 파탄 낼 준비가 되었다.
수개월간 온갖 책동(제도적 교란, 사장단 파업, 시위, 쿠데타 시도 등)이 이어지다가 급기야 칠레 군대가 개입했다.그들은 언론과 파시스트 조직 ‘조국과 자유’, 국민당, 미국의 지지를 등에 업고 있었다.1973년 9월 11일, 대통령궁에 폭격이 시작됐다.아옌데는 죽기 몇 시간 전 라디오 연설을 통해 역설했다.“그들은 힘으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는 있다.그러나 사회운동을 멈추지 못한다.범죄로도 폭력으로도 막을 수 없다.”
그 후 라틴아메리카 역...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