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호 구매하기
그들 역시 ‘시장자유주의자’
그들 역시 ‘시장자유주의자’
  • 정승일
  • 승인 2013.09.13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완의 ‘진보적 자유주의’ 유시민, 손학규, 안철수…
▲ <셋>, 2013- 한효정
여야를 막론하고 우리나라 정당의 후진성을 비판하면서 이념정당, 정책정당의 필요성을 말해온 최장집 명예교수가 안철수 의원과 함께 ‘정책네트워크 내일’(이하 ‘내일’)을 지난 6월 창립했다.‘내일’ 이사장으로 취임한 최장집 교수는 ‘진보적 자유주의’를 표방하는 신당을 만들겠다고 하여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우리 정치에서 진보적 자유주의는 새롭지 않다.이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13년 전에 진보적 자유주의를 논하는 책을 냈다.당시 그는 한나라당 소속이고 책 내용은 신자유주의에 경도되어 있었다.이 점은 손학규도 요즘 자인한다.유시민 전 의원 역시 노무현 정부에 참여하면서 자신을 진보적 자유주의자라 칭했다.그는 한-미 FTA를 찬성하는 등 시장주의(신자유주의)에 심하게 경도되어 있었다.유시민 역시 그 점을 요즘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진보적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정승일
정승일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