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DMZ’ 상상력을 발휘하라!
‘DMZ’ 상상력을 발휘하라!
  • 함광복
  • 승인 2013.09.13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발>, 2011- 한효정
그 날, 국제연합(UN)군 사령부를 대표한 윌리엄 해리슨 중장과 북한을 대표한 남일 조선인민군 대장은 정전협정서의 서명이 끝나자 각각 일어서서 아무런 말도 없었을 뿐 아니라 악수도 하지 않고 헤어졌다.1953년 7월 27일, 비무장지대(DMZ)는 그렇게 증오와 불신 덩어리, 사생아처럼 태어났다.

그 사생아가 회갑을 맞았다.살아온 세월보다 살아갈 세월이 훨씬 짧은 중늙은이다.노년이 대개 그렇듯 DMZ도 젊은 시절 살아 팔팔 뛰던 기개나 용기는 소진돼가고 있는 게 틀림없다.노욕만 가득한 채 머지않아 사라지고 말 한시적 존재, 환갑의 늙은 DMZ에 뜻밖의 제안이 들어왔다.박근혜 대통령이 DMZ 60주년에 때맞춰 “중무장지대가 된 비무장지대, 그곳에 평화공원을 만들고 싶다”고 제안했다.뜻밖이지만, 회갑 DMZ에게는 시의적절한 제안이었다.어느 곳에 조성할지는 아직 추측 수준이다.그럼에도 어떤 곳에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함광복
함광복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