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경영진은 어떻게 노동자를 감시하나
프랑스 경영진은 어떻게 노동자를 감시하나
  • 안토니 뷔를로
  • 승인 2013.10.1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영자들의 경영자. MEDEF의 역사> 신중하고 비밀스러운 세계로 알려진 경영진의 세계는 지금까지 연구가들의 관심을 거의 끌지 못한 주제다.남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역사가들(1)과 호기심이 넘치는 일부 기자들(2)만이 경영진 세계의 어려운 시기를 포함한 과거의 역사를 밝혀왔을 뿐이다.하지만 경영진의 구조를 현재의 시점으로 잘 정리한 사회학 연구 자료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저서 <경영자들의 경영자. MEDEF의 역사>(3)는 흥미롭다 할 수 있다.제1장은 프랑스 경제인연합회(CNPF)가 프랑스 기업가 운동(MEDEF)으로 어떻게 변모했는지의 과정을 통해 MEDEF를 방대하고도 자세하게 다룬다.꽤 심도 있는 내용이어서 MEDEF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저자는 경영자들을 하나로 묶어 일반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카테고리를 중소기업과 대기업, 중소기업과 CAC40 상장기업,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 국내기업...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