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더 이상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더 이상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 발테르 포마르
  • 승인 2013.10.21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9년 브라질 노동당은 독재정치 종식(1985년) 후 실시된 첫 대선에서 승리 눈앞까지 갔다.“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 마세요.” 당시 노동당 선거 캠페인은 모든 세대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좌파 내부에는 승리에 대한 공포가 떠돌고 있었다.당시 노동당에는 지도부 구성원들의 수가 충분하지 않았고, 그나마 있는 지도부도 자격을 충분히 갖추고 있지 않았다.노동당이 집권해 있던 지자체에서는 곤란한 일들이 매일매일 쌓이고 있었다.

노동당 내부에 이념적 토론이 없었는데 그것이 오히려 자당의 행동에 방해가 되었다.적어도 몇몇 사람의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교육받은 지도자들과 행동가들 없이 선거에서 이기려고 희망하는 것은 소설에 불과하고, 승리를 한다 해도 우리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상상하는 것은 위험한 환상에 불과하다.' 선거에서 패하기 전부터 정치교육 문제가 당 내부에서 전략적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