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교육계의 자율성, 그것은 환상이다.
교육계의 자율성, 그것은 환상이다.
  • 피에르 부르디외 & 장 클로드 파스롱
  • 승인 2013.11.0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학자인 피에르 부르디외와 장 클로드 파스롱은 1970년 <재생산. 교육체계의 이론을 위한 원칙들>이라는 책을 발간한다.이들은 이 책에서 학교가 만들어내는 환상과 사회질서의 재생산을 떠맡고 있다는 환상을, 즉 교육체계의 자율성에 대한 환상과 기회 균등에 대한 환상을 분석한다.

교육체계가 상대적인 자율성을 갖고 있고 또 계급 구조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동시에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그것은 다른 이유들 외에도, 교육체계의 계급 기능을 파악하는 쪽에서는 이론적으로 학교를 지배계급의 도구로 묘사하지만, 반면에 교육체계가 내재적으로 갖고 있는 구조와 기능의 특성을 분석하는 쪽에서는 학교와 사회계급들 사이의 관계를 모른 체 해왔기 때문이다.학교에 자율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마치 교육체계의 중립성에 대한 환상을 보장해주고 있는 것처럼 학교와 계급들 사이의 관계를 모른 체 해왔다.

그러므로 교육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