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사진가들은 전성기를 구가할 수 있을까
사진가들은 전성기를 구가할 수 있을까
  • 박상우
  • 승인 2013.11.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가의 우울한 전성시대> 사진평론가 박평종이 두 번째 평론집 <사진가의 우울한 전성시대>를 내놓았다.그는 2010년 첫 평론집 <한국사진의 자생력>에서 한국사진의 핵심적인 문제점으로 우리 사진문화의 ‘주체성’의 결핍, ‘자생력’의 부족을 지적한 바 있다.저자는 우리나라의 사진문화가 외국에서 사진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태생적으로 서양과 일본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진단하며 그 영향으로부터 “우리의 주체적인 사진문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를 모색했었다.자생력이라는 문제의식은 <사진가의 우울한 전성시대>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논점이다.하지만 이번 평론집의 주제는 첫 번째에 비해 훨씬 포괄적이다.저자는 일제강점기부터 현재 디지털 시대까지 진행된 한국 사진문화의 전체 지형도를 비평하고자 했다.비평의 톤은 책의 제목처럼 전체적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박상우
박상우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