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카라카스의 인플레 현상
카라카스의 인플레 현상
  • 안 비냐
  • 승인 2013.12.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카라카스 저녁의 젊은 여인들>
일반적으로는 물자부족 현상이 빈곤계층에 더 큰 영향을 미치지만, 베네수엘라에서는 그 반대인 것 같다.이 나라에서는 사회계급의 사다리를 더 높이 올라가면 갈수록, 자주 가는 슈퍼마켓의 생활필수품 진열대가 더 빨리 빈다.

카라카스 동쪽의 부자 동네인 알타미라 역. 알레한드라는 오늘 벌써 네 번째 슈퍼마켓으로 장을 보러 간다.어머니가 방금 전화를 해서 ‘그 슈퍼라면 분명히’ 화장지가 있을 거라고 말해주었던 것이다.그리고 어머니는 이렇게 덧붙였다.“혹시 거기 옥수수 가루도 있을지 모르니, 보거든 최대한 많이 사 오렴!” 정말 슈퍼 안에는 두루마리 휴지가 이동식 상품진열대 한가운데에 꼭 전리품처럼 높이 쌓여 있었다.“아, 드디어 찾았다!” 알레한드라는 미친 듯이 기뻐하며 즉시 어머니에게 승리의 문자를 보냈다.국가가 판매를 규제하는 이 상품의 가격...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안 비냐
안 비냐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