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좌우밀월 깨진 멕시코 정치
좌우밀월 깨진 멕시코 정치
  • 장 프랑수아 부아예
  • 승인 2014.04.01 14: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8년부터 멕시코 경제의 보루 역할을 했던 석유산업은 신경제주의의 광풍에도 살아남았다.하지만 이제 그것도 끝이 났다.멕시코의 엔리케 페냐 니에토 대통령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출범 20주년을 ‘기념’하는 동시에 에너지 시장에 대한 민간투자 개방을 발표했다.

피가로,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 타임즈 등 세계 주요 언론이 ‘젊고’ ‘매력적이고’ ‘현대적인’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신임 대통령 칭찬에 열을 올리고 있다.그렇지 않아도 니에토 대통령에게 2013년은 최고의 해였다.12월 말 에너지시장(전기, 원유, 2차 제품)에 대한 투자를 국내외에 개방하는 헌법개정안을 확정했고 그 과정에서 좌파를 분열시키는 쾌거까지 거두었다.잠시 시간을 거슬러 2012년 7월 멕시코 대선 직후로 가보자. 근소한 차로 낙선한 제 1야당 민주혁명당 (PRD) 소속의 진보정당 연합후보였던 안드레스 마누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 프랑수아 부아예
장 프랑수아 부아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