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마르크스가 자유무역을 지지한 이유
마르크스가 자유무역을 지지한 이유
  • 앙투안 슈바르츠<정치학자>
  • 승인 2014.06.0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세기부터 이미 자유무역론자와 보호무역론자 간의 논쟁이 언론지상을 뜨겁게 달구었다.한 쪽은 무역의 ‘자유’, 다른 쪽은 ‘프랑스 국내 생산’의 수호자를 자처했지만, 사실상 양쪽 모두 진정으로 수호한 것은 자본가였다.

칼 마르크스는 1848년 1월 7일 브뤼셀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1846년 자유무역 옹호론자들이 거둔 최대 승리, 즉 영국 곡물법(Corn Laws, 곡물의 수출입을 규제하기 위해 제정한 영국의 법률-역주)(1) 폐지에 대해 언급했다.기업 총수의 지지를 등에 업은 자유무역론자들은 토지귀족이 누리는 특권을 비판하거나 새로운 개혁이 도시와 농촌의 노동자에게 막대한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 약속하며 민중의 지지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강연자로 나선 마르크스는 “값싼 빵, 높은 임금이 바로 자유무역론자들이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어가며 내세운 유일한 목표였다”고 비난했다.무역 자유화에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