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불평등 심화가 불러온 '피케티 열풍'
불평등 심화가 불러온 '피케티 열풍'
  • 유승경
  • 승인 2014.06.0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인 실증 분석에 불구, 신자유주의적 비판 미흡
피케티의 <21세기의 자본>은 소득 및 자산 불평등의 장기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지난 세기의 경험으로부터 미래에 대한 교훈을 도출하기 위한 지난 15년간의 연구 작업의 산물이다.이 책은 부의 분배에 관한 혁신적이고 의미 있는 실증분석을 수행했을 뿐 아니라 경제사 연구나 경제체제의 비교 연구에 있어서도 오랫동안 필수적인 참고문헌으로 남을 대작이다.무엇보다 불평등 문제에 관한 기존의 경제학적 논쟁을 마무리 지었다는 점에서가 아니라 새로운 이론적 논쟁, 실천적 운동을 촉발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의 의미가 깊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다.1~3부에서는 주로 프랑스, 영국, 미국에 대한 통계를 사용하여 부의 불평등의 측면들, 즉 자본-소득 비율, 소득의 불평등, 자본 소유의 불평등 등이 장기에 걸쳐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보여주고 있다.여기에서 이 책의 특별한 기여는 상속받은 유산을 불평등의 주요 요인으로 규정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유승경
유승경 ilemon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