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편집장 카뮈의 투쟁
편집장 카뮈의 투쟁
  • 마리 노엘 리오
  • 승인 2014.07.0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바. 사설과 기사 1944~1947> 알베르 카뮈
파리에서 저항운동의 유력지 <콩바(Combat)>가 1941년에 비밀리에 탄생했다.1930년대 말에 <알제르 레퓌블리캥>을 창간해 알베르 카뮈에게 기고를 부탁했던 박학다식한 파스칼 피아는 1943년에 다시 한 번 카뮈에게 글을 의뢰했다.<콩바>의 첫 호가 발행된 1944년 8월 21일부터 1947년 6월 3일까지 피아는 <콩바>를 이끌어 갔다.카뮈는 편집장을 맡았다.

카뮈가 쓴 글들은 레지스탕스를 역사적 시기로서가 아니라 새로운 프랑스의 새로운 힘, 즉 유일하고 정당한 힘을 만드는 신화로 바라봤다.하지만 레지스탕스 활동에 각계 각지의 애국자들이 모여 들었다.이들은 세계 2차 대전에서 공동의 적인 독일 나치에 맞서기 위해 이견은 잠시 묻어 두었다.하지만 파리가 해방되고 전쟁이 끝나기 전, 이데올로기 방향에 대한 이견이 전면에 불거졌고 어제의 동료들 사이에 분열이 일어났다.카뮈는 이 모든 갈등을 레지스탕스라는 개념 속...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리 노엘 리오
마리 노엘 리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