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미국이 지원하는 중남미의 소리 없는 쿠데타
미국이 지원하는 중남미의 소리 없는 쿠데타
  • 모리스 르무안
  • 승인 2014.07.28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진적 반(反)카스트로주의자인 카를로스 알베르토 몬타네르가 미국의 자유민주주의 연구소의 후원을 받아 2010년 9월 23일 미국 마이애미의 호화로운 금융가 건물에서 ‘21세기 사회주의 모델의 몰락’에 대한 회의를 개최했다.참석자 중에는 매우 잘 알려진 에콰도르 망명자 몇 명이 눈에 띄었다.에콰도르 수도 키토에서 신자유주의 전성기 시절을 누렸던 식스토 두란 바옌 정부(1992~96)의 전직 장관인 마리오 리바데네이라, 에콰도르에서 가장 큰 은행이었던 필란방코를 위장 파산시킨 후 사법망을 피해 도주한 로베르토 이사이아스, CIA와 과도하게 유착 관계를 맺었다는 이유로 2008년 라파엘 코레아 대통령에게 파면당한 군정보기관장 출신의 마리오 파스미노 전 대령이 회의에 참석한 것이다.

군 대령 출신으로 에콰도르 대통령에 선출된 뒤 2005년 4월 20일 민중 반란에 의해 권좌에서 축출되었던 루시오 구티에레스가 이날의 연사였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리스 르무안
모리스 르무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