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에델바이스는 어느 계급의 꽃일까?
에델바이스는 어느 계급의 꽃일까?
  • 토비아스 웨이데거
  • 승인 2014.08.2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족층이 고안한 등반 기법은 1980년 대중 스포츠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상류층의 전유물이었다.영웅의 시대에 등산가들은 무엇보다도 일반 대중과 자신들을 차별화하고자 했다.산꼭대기의 아름다움과 거대한 자연에 대한 이들의 감수성은 외진 시골에 살고 있던 촌부들에 대한 경멸감을 동반한다.

과학 발견이 늘 열렬한 환호를 받는 것은 아니다.흔히 과학자들이 입자나 기적 같은 잡종(하이브리드)을 발견할 때 흔히 여론의 회의적 반응을 맞닥뜨리게 된다.이러한 혁신이 생태계와 보건,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한 즉각적인 우려다.그러나 최근 스위스의 샹긴스 베덴스빌 농업연구소(Agroscope Changins-Wadenswil, ACW)의 위대한 발견이 맞닥뜨린 분노의 도가니는 과학계 어느 누구도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2006년 ACW의 농학자는 언론을 통해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에델바이스 종자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이름은 ‘헬베티아(Helveti...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토비아스 웨이데거
토비아스 웨이데거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