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중국 정치 토론 현장
중국 정치 토론 현장
  • 마르틴 뷜라르
  • 승인 2014.08.2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중국 내에서 정치 토론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면? 민주주의 문제에 대해 언론의 조명을 받는 야당인사들뿐만 아니라 많은 지식인들도 관심을 갖고 있다면? 저자 에밀리 프랑키엘(1)의 결론이다.프랑키엘은 중국 정치 토론 현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물론 프랑키엘은 중국 내에서 정치 토론이 허심탄회하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서구식 민주주의 제도의 도입을 주장한 사회운동가 류샤보의 구금이 좋은 예다.그러나 프랑키엘은 야당 인사와 지식인에 대한 대우가 다르다고 강조한다.야당 인사들은 탄압을 받지만 지식인들은 어느 정도 관용적인 대우를 받기 때문이다.

프랑키엘의 책은 정치 전문가인 대학교수 2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로 시작한다.대학교수마다 어느 정도의 수위를 건드리지 않기 위해 각종 전략을 사용한다.검열을 피하기 위해 홍콩이나 해외에서 저서가 출간되는 것을 선호하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틴 뷜라르
마르틴 뷜라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