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호 구매하기
유럽에 연방주의가 아니면 죽음을!
유럽에 연방주의가 아니면 죽음을!
  • 앙투안 슈바르츠
  • 승인 2014.09.3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의 경제 인플레이션도 독자적인 외교 전망의 부재도 유럽 연방주의자들의 무장을 해제하지 못한다.반대로 기술관료적이고 엘리트주의적인 그들의 프로젝트가 대중의 찬동을 적게 얻으면 얻을수록, 연방주의자들은 은밀하지만 힘 있게 행진하여 대중의 지지를 얻도록 더 노력할 것이다.수십 년 후, 연방주의자들의 ‘구체적 실행’은 현실이 될까.

마리오 몬티(2011~13년 이탈리아 총리 역임. 전 이탈리아 경제금융장관-편주)가 로마의 판테온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이탈리아 의회 내 종신 상원의원 사무실에서 우리를 정중하게 맞아 주었다.이 남자는 경제 법칙이란 이름으로 유럽을 지배하는 전문 엘리트이다.유럽위원, 골드만삭스 고문, 브루에젤 싱크탱크 소장을 차례로 역임하여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별명을 가진 몬티는 자국에서도 각료이사회 의장을 맡았었다.각료이사회는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때에 금융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