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임상시험, 과연 병자를 치료하나
임상시험, 과연 병자를 치료하나
  • 브뤼노 팔리사르
  • 승인 2014.09.3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치료법 임상시험에 참가하기를 권한다면 응할 의향이 있는가? 신약을 평가하는 연구에 동참함으로써 당신은 당신과 같은 질환으로 고생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그런데 이와 같은 시험은 대부분의 경우 무작위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자원한 환자들은 실제 약품과 위약 가운데 하나를 받게 되며, 아무 약도 처방하지 않았을 때에 비해 해당 약을 처방했을 때 치료 효과가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하지만 환자도 실험자도 누가 무엇을 받았는지 알 수 없는 이러한 이중 맹검법은 해당 약물 덕분에 치유될지도 모르는 환자들에게 기회를 박탈한다.이는 환자 전체에게 이로운 지식을 획득한다는 명분하에 이루어진다.

일반적 이익과 개별적 이익의 대립은 정치 분야에서 고금을 막론하고 널리 다루어졌다.13세기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개인을 자기 유익에 따라 행동하게 만드는 것 이외에 모두의 유익을 보장해줄 수 있는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브뤼노 팔리사르
브뤼노 팔리사르 info@ilemonde.com